육아관련정보 (2013.10)
쌍둘이 딸들이 잠깐 잠든 사이 쓴 글입니다. 요즘 팀내에 아기 낳는 사람들이 있어서 공유좀 하려구요. 너무 길어도 ~~~ㅎㅎ
지금까지 제가 봤던 육아 관련된 책들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이게 추천하는 책이라는 건 아닙니다.
지금처럼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어른을 통해 육아지식을 전수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책을 통해서 공부하는 수 밖에는 없는 듯 합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책이든 절대적인 것은 없으며 그 내용을 100% 신뢰하는 것이 아니라 이게 맞는지, 어떤 상황에 적절한지 스스로 고민하고 회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양과 서양의 경우도 육아철학이 차이가 있기에 육아방식도 다릅니다. 각자의 문화적 전통, 철학적 기반이 다르겠지요.
"베이비위스퍼 골드"라는 책과 "오래된미래 전통육아의 비밀"이라는 책을 보시면 확실하게 다릅니다.
육아가 아이를 낳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며 아빠가 엄마를 돕는게 아니라 "같이 공동육아"를 해야 하는데 현실에서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습니다.
또한 육아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한 사회를 원활하게 재생산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공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아직 제도적으로 미약한 점들이 많습니다.
사회복지가 잘 되어 있는 유럽만 보더라도 아빠도 엄마와 동일하게 육아휴직을 쓰도록 강제하는 국가들이 많이 있고 아빠도 아이를 낳기 전 또는 낳은 후에 육아 관련 교육에 의무적으로 참가하도록 하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협동조합 어린이집, 공동육아, 대안학교, 마을공동체, 공동주택 만들기 등의 활동들이 있습니다. 제가 요즘 관심을 가지는 주제입니다.
육아관련 서적
ㄱ.육아전반
- 삐뽀삐뽀 119 소아과 : 소아과 의사가 썼으며 육아 전반에 대한 지식을 담았음
- 오래된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 우리 전통육아의 장점, 서양육아와의 비교. 문태준 강추함.
- 베이비위스퍼 골드 : 영국저자가 쓴 책임. 신생아부터 만 4세까지 연령, 월령별 육아비법. 규칙적인 일과, 식사, 자는 법 가르치기, 안아주기/눕히기, 수면 문제, 유아 길들이기, 대소변 훈련 등을 담았음. 서양의 경우 아이가 태어나자 마자 따로 잠을 재우고 규칙적인 일과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데 이게 꼭 맞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고 이렇게 육아를 하는 것도 있다고 참고하는 정도로 보면 될 것임. 우리 나라의 경우 아이와 부모가 함께 자는데 그러면서 더 정이 쌓이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 영아를 잠재우는 방법이나 울때 보채는 방법 등은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ㄱ. 아기발달
- 김수연의 아기발달클리닉 : 신생아부터 생후 36개월까지 월별 발달점검. 아기를 엎어 키워야 하나? 우리 아기가 기지 않네요? 늦되는 아이와 발달지연을 보이는 아이? 말을 못하는 아이?
- 태어나서 두 살까지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기발달 심리학 : 아기 발달에 대한 것. 아기발달클리닉과 다른 것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할 수 이는 다양한 놀이도 소개를 합니다.
ㄱ. 육아일반
- 지랄발랄 하은맘의 불량육아 : 일반인이 쓴 육아책. 엄마표 놀이, 엄마표 영어, 책육아 등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인 육아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고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 EBS 60분 부모 행복한 육아편 : 자녀 교육편, 올바른 육아법, 신체 건강 집중 점검하기, 튼튼한 아이를 위한 최적의 환경, 문제 행등 들여다보기, 마음이 건강한 아이 만들기
- 배려깊은 사랑이 행복한 영재를 만든다 : 일반인이 쓴 책. 내용은 좋은데 "공자님 말씀" 같이 지나치게 이상적인 것이 아닐까 하여 오히려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ㄱ. 그림책 보기, 아이들 학습법
- 어린이와 그림책 : 그림책 선택법, 그리책이 아이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좋은 책 판별법, 그림책 만들기 등. 어릴 때 글자를 가르치려고 하는데 글자를 가르치면 오히려 어린이의 "상상력"이 발달하는데는 오히려 안 좋을 수가 있습니다. 교육이 필요한게 아니라 아이들이 그림책을 보면서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이 중요하지요.
- 뇌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 : 현명한 부모라면 영재 교육, 조기 영여교육 등을 화두로 환상을 심어주는 프로그램이나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아이의 뇌 발달 과정과 각 단계에 적합한 교육 지침에 대한 정보. 왜 아기들에게 조기에 교육시키는게 안 좋은지 뇌의 발달에 따라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조기 영어 교육도 뇌의 발달에 비추어보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ㄱ. 아이들을 놀면서 키우자
-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 : 인도 아이들 놀이를 담은 책. 협동조합 어린이집에서는 이 책을 가지고 부모와 상담하여 어린이집 입소를 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을 아이답게 키우기 위해서는 무조건 "놀면서 키워야 한다" 입니다.
- 사계절 숲 놀이학교 : 아이들을 데리고 어떻게 숲에 가서 놀아볼까에 대한 지식을 담은 책입니다. 꼭 이 책 볼 필요없고 그냥 아이들 데리고 동네 뒷산과 숲에 자주 다니면 될 듯 합니다.
ㄱ. 사교육, 왜 필요가 없는가?
육아관련 책은 아니지만 요즘 관심을 많이 가지느 사교육에 대한 책들입니다.
- 아깝다 학원비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저. 사교육의 문제점을 담은 책입니다. 사교육에 대해서 고민을 한다면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 굿바이 영어 사교육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기획. 영어 사교육의 문제점을 담은 책입니다.
- 위에서 소개했던 "뇌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도 사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아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육아관련 법률
육아 관련된 법률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물론 자기가 이용하고 싶다고 마음대로 안 되는게 우리나라 현실이지만 최소한 어떤 것들이 있는지는 알아야 쓸지 말지 고민을 할 수 있겠지요.
- 출산휴가 : 임신 중의 여성에게 출산 전과 출산 후를 통하여 90일의 출선전후휴가를 주어야 함. 최소 60일인 유급휴가(통상임금 기준)이며 고용보험법에서 일부 지원이 있음(고용보험법상 우선지원대상기업은 90일간의 급여에 대해 지급하고 아닌 경우에는 출산전후휴가 기간 중 60일을 초과한 일수이 30일을 한도로 지급)
- 배우자 출산휴가 : 출산일로부터 5일 범위에서 3일 이상의 휴가를 부여하고 그 중 최초 3일은 유급.
- 태아검진시간 허용 : 임신한 여성근로자가 모자보건법 제10조에 따른 임산부 정기건강 진단을 받는데 필요한 시간을 청구하는 겨우 이를 허용해야 함.
- 육아휴직 : 만 6세 이하의 자녀에 대해서 1년 이내 신청 가능. 육아휴직기간은 근속기간에 포함이 됨. 무급이어서 회사에서 급여를 지급할 의무는 없지만 고용보험에서 육아휴직 전 통상임금의 40%(상한액 100만원, 하한액 50만원) 지급을 함.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 육아휴직 대신 일을 계속 유지하면서 양육할 수 있는 근로시간단축을 선택할 수 이으며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합하여 1년을 초과할 수는 없음.
- 육아시간 : 생후 1년 미만의 유아를 가진 여성 근로자가 청구하면 1일 2회 각각 30분 이상의 유급 수유 시간을 주어야 함.
- 가족돌봄휴직 : 가족의 지병, 사고, 노령으로 인하여 그 가족을 돌보기 위한 휴직. 기간은 최장 90일이며 1회 사용기간을 30일 이상으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음. 근속기간에 포함됨.
개인적인 추천은..
- 추천 1순위 :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 어린이와 그림책, 뇌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 오래된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아깝다 학원비
- 추천 2순위 : 지랄발랄 하은맘의 불량육아. 삐뽀삐뽀 류의 책 한권은 필요하고 한방육아책을 함께 비교해서 보면 도움이 될 듯 함.
추천하지 않는 것 : 베이비위스퍼 골드